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교육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토목공학과

토목공학과 (Dept. of Civil Engineering)

토목공학과 Dept. of Civil Engineering

국가 기반시설을 다루는 전문 공학인

토목공학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교량, 터널, 하천, 수자원, 댐, 관개배수, 상하수도, 지하철, 고속전철, 원자력발전소, 선박, 플랜트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을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는데 필요한 학문이다. 토목공학의 연구분야는 크게 구조역학, 지반공학, 콘크리트공학, 수자원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상하수도공학 등의 분야로 나눠진다. 현대의 토목공학은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하며 편리하고 매력적인 공공시설을 건설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수치해석기법, 원격탐사, 인공지능, 컴퓨터그래픽 등을 이용하는 첨단의 기술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학과관련 자격증

토목기사, 건설재료시험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사, 건설안전기사, 지적기사, 콘크리트기사, 도시계획기사 등이 있다.

졸업후진로

건설회사, 설계업체, 기술직공무원, 정부투자기관(공사·공단), 건설관련 연구소, 군기술장교, 대학원 진학 등이 있다.

전공동아리

· 국토개발 :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고 토목공학도로서 능력을 고양하여 창의적인학문의 자유를 향유함으로써 회원 상호간의 발전을 도모하고 능동적인 자치활동의 역량을 신장함에 그 목적으로 한다. · BACSA : 교량에 대한 관찰과 연구 및 CAD와 EXCEL의 공부와 상호간의 친목도모와 올바른 인간 형성을 지향함을 목적으로 한다. · GeoAce : GIS(지리정보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고 Arc GIS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건설 계획, 설계는 물론 자연 재해와 인위적 재난을 예방·경감 등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선·후배, 동기간의 친목을 도모한다. · 지름길 : 취업동아리로써 기업분석 및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면접을 통한 역량증진에 힘쓰고 현직에 종사하는 선배를 통해 광범위한 취업 관련 정보를 얻어 취업에 빠르고 정확하게 성공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